새도약기금 대상자 조회
정부에서 장기 연체자 구재를 위해 새도약기금 제도을 올해 10월부터 운영합니다. 새도약기금 대상자 조회와 신청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새도약기금이란?
새도약기금이란 장기 연체된 부실채권을 정부가 매입하여 채무자의 연체된 금액을 소각하여 없애거나,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단, 모든 연체자가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7년 이상 장기 연체된 채권에 대해서만 새도약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새도약기금 대상>
대상 : 7년 이상 장기 연체자
원금 5천만 원 이하 개인 또는 개인사업자
2025년 10월 채권 매입
2025년 12월부터 채권 조정 및 채권 소각

새도약기금 신청방법
새도약기금은 기존 새출발기금과 다르게 직접 신청하는 제도가 아닙니다. 새도약기금은 채권자(은행)이 자산관리공사에 채권을 매각하면 자동으로 절차가 진행됩니다.

<진행절차>
1. 정부 채권 매입 후 즉시 추심 중단
2. 소득 및 재산 고려 상환능력 종합 심사
3. 상환능력 없을 경우, 최대 5천만 원 전액 소각
4. 상환능력 있는 경우,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분할 또는 감면)

새도약기금 대상자 조회방법
새도약기금이 개인신청이 아닌 자동으로 진행되는 절차이기 때문에 나의 채무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새도약기금 홈페이지(newleap.or.kr) 에서 새도약기금 대상자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화면 중앙의 '채무현황 조회', '심사현황 및 소각조회' 항목에서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도약기금과 새출발기금 차이
기존에 운영되고 있던 새출발기금은 코로나19로 인한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제도였습니다. 사업자가 아닌 일반 개인의 경우 신청할 수 없었지만, 이번에 진행되는 새도약기금은 개인사업자와 일반개인으로 대상자가 확대되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연체로 인한 고통에서 구재받을 수 있습니다.
새도약기금 관련 Q&A
새도약기금 지원받기 위한 절차, 기간, 한도

제외대상, 채관판별 기준

외국인, 심사절차















































